본문 바로가기

Google Spreadsheet

[기초] [자료형] 문자형

 

   문자형

 문자형 데이터는 "가나다"같은 한글과 ABC같은 영어 그리고 @#$&, 天地玄黃과 같은 특수문자나 한자가 해당됩니다. 문자형 데이터는 글자를 나누는 split()함수, 글자를 합치는 textjoin(), join() 함수, 글자를 찾는 find() 함수 등에 사용되며, 고급함수인 query()함수에서 쿼리문 작성시에도 이용됩니다.

 

 

 문자형 자료는 숫자 연산 함수에서 사용될 수 없습니다. 위에서 "=sum("구글", "스프레드시트")에서 에러나는 것을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문자형 데이터를 입력하는 방법

 문자형 데이터 입력은 데이터 앞뒤에 큰따옴표(")를 붙이는 것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처럼요. 그러면 이 때 숫자 123 앞뒤에 큰따옴표를 붙이면 어떻게 될까요? 숫자일까요? 문자일까요? =type("123")으로 계산해본 결과, 문자형을 나타내는 Type 2가 계산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자형 데이터의 강제 형변환

 그러면 =sum("123", "5")는 어떻게 작동할까요? 문자형 데이터임에도 불구하고 숫자들의 합인 128이 나온것을 확인 할 수 있습니다. 이는 데이터가 강제 자료형 변환이 이루어진 경우입니다. 구글 스프레드시트의 모든 함수는 사용자의 다양한 환경을 고려하여 편의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만들어졌습니다. "123"과 같은 데이터들은 자료형이 문자형일지라도 숫자로만 이루어져있기 때문에 해당 데이터가 숫자형 데이터로 연산되는 함수 또는 수식에 사용되면 강제로 자료형 변환이 이루어집니다. 같은 원리로 =type("123"+"5")을 확인해보면 숫자형인 Type 1이 계산된다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문자형 데이터 "123"과 "45"의 합이 자료형 변환을 통해 계산된다

 

숫자로 이루어진 문자형 데이터 합의 Type이 숫자형(1)으로 계산되었다.

 

 

 마찬가지로 시간이나 날짜도 큰따옴표로 묶어서 Type을 확인할 경우 문자형인 Type 2를 계산합니다. 하지만 정수나 소숫점을 더하여 시간에 숫자계산을 할 경우 숫자형 자료형인 Type 1을 계산하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날짜 앞뒤에 큰따옴표를 할 경우 문자형(2)으로 계산된다

 

날짜에 숫자연산을 할 경우 숫자형(1)으로 계산된다.